서울시가 추석 명절을 앞두고 2024년 추석 종합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추석 종합 대책은 긴급상황, 민원 등에 대처하기 위한 5개 분야 대책반(소방, 풍수해, 교통, 의료, 물가)을 구성하고, 이를 총괄하는 ‘종합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합니다. 운영 기간은 9월 13일부터 19일까지입니다.
[[나의목차]]
지난 명절 대비 1.5배 병‧의원, 약국 1,800개소 운영 제목
서울시 24시간 응급의료기관
- 응급의료기관 49개소(권역응급의료센터 7, 지역응급의료센터 24, 지역응급의료기관 18)
-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 3개소(서울대학교병원, 서울아산병원, 연세대학교의과대학세브란스병원)
- 그 외 기관 20개소(응급실 운영 병원 20)
응급의료정보 안내 누리집
※ 응급의료정보제공(e-gen) 앱 다운받으러 가기(구글)
※ 응급의료정보제공(e-gen) 앱 다운받으러 가기(애플)
※ 야간·휴일 진료가능 병의원 및 동네 문 여는 병의원 현황 클릭
우리아이 안심병원 (2차)
우리아이 전문응급센터 (3차)
막차시간 연장‧증차운행, 불법 주정차 단속
주요 도로 돌발상황 등 실시간 교통정보 바로 가기
지하철
- 1~9호선·우이신설선·신림선 마지막 열차가 다음날 새벽 2시에 종착역에 도착하도록 1일 총 121회 증회운행한다.
시내버스
- 서울역 등 주요 기차역(5개소), 고속터미널 등 터미널(3개소)에서 종점방향 막차가 다음날 새벽 2시에 통과하도록 배차시간을 조정한다.
불법 주·정차 단속을 실시
- 차량이 집중되는 명절 전후 이틀간(9.13./9.18.)은 주요 기차역 및 터미널 총 6개소 주변에 대한 등 불법 주·정차 단속을 실시한다.
- 승차 거부, 빈차표시등 위반 등 불법 영업택시에 대해서도 단속과 현장 계도를 병행한다.
연휴기간 중단 없는 무료급식, 서울사랑상품권 발행
시는 서울광역푸드뱅크센터와 함께 저소득 가정을 대상으로 식료품과 생활용품을 지원합니다.
연휴 기간에도 60세 이상 저소득 어르신과 결식 우려 아동에겐 중단 없이 무료급식을 제공합니다.
서민들의 명절 장보기 부담 줄이기
- 서민들의 명절 장보기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사과, 배, 조기 등 주요 성수품 10개 품목의 공급량을 최근 3개년 평균 거래물량(추석 전 2주간) 대비 105% 수준으로 확대합니다.
- 추석맞이 ‘서울사랑상품권’을 5% 할인된 금액으로 발행합니다.
- 지난 3일~4일 1차 발행을 완료했고, 10일~11일 2차 발행을 앞두고 있습니다.
착한가격업소
- 착한 가격업소에서 서울사랑상품권 사용 시 9일~22일 한시적으로 5% 캐시백 → 15% 캐시백으로 대폭 늘립니다.
- 서울사랑상품권을 5%에 할인해서 사는 것을 감안하면 총 20% 할인 혜택을 받는 셈입니다.
-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한 전통시장 할인행사 등 다양한 이벤트도 지원합니다.
- 아울러 상거래 질서 확립을 위해 바가지요금, 원산지 허위 표시 등 부당거래 행위 근절을 위한 집중 점검도 실시합니다.
성묘객 편의 지원
성묘객 편의를 위해 연휴 기간 시립 장사시설·추모시설과 온라인 성묘시스템 ‘사이버추모의집’을 운영합니다.
서울 시립묘지를 경유하는 시내버스를 1일 50회 증회해 성묘객들 교통 편의를 높입니다.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이 수도권 내 장사시설 방문할 경우엔 성묘지원버스 이용도 가능합니다.
연휴 전후 쓰레기 집중수거
연휴기간 쓰레기 무단배출 최소화를 위해 자치구별 쓰레기 배출일을 사전에 안내하는 한편 연휴 전 배출되는 쓰레기에 대한 수거‧처리는 최대한 신속하게 진행합니다.
연휴 전 수거 쓰레기는 9월 13일까지 전량 자원회수시설 및 매립지에 반입하여 처리할 예정입니다.
연휴 이후에는 청소 인력‧장비를 총동원해 연휴 기간 쌓인 쓰레기를 일제 수거‧처리합니다.
주차허용 전통시장, 쓰레기 배출일 등 추석 관련 생활정보는 ‘2024 추석 연휴 종합 정보’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통‧의료‧생활정보 등에 대한 문의사항은 120다산콜센터를 통해 24시간 상담 가능하다.
2024년 추석 종합대책 마무리
서울시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시민들이 안전하고 풍성하게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2024년 추석 종합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추석 종합대책은 ①시민안전 ②교통대책 ③민생안정 ④생활환경 총 4대 분야 16개 추진과제로 구성됩니다.
이와 함께 긴급상황, 민원 등에 대처하기 위한 5개 분야 대책반(소방, 풍수해, 교통, 의료, 물가)을 구성하고,
이를 총괄하는 ‘종합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합니다. 기간은 9월 13일부터 19일까지다.